티스토리 뷰


가수 이던 (현 활동명 던)은 94년생 올해 26세로 군대 미필자입니다.

173cm 60kg O형으로 전남기술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였지요

, 과거 보이팀 펜타곤과 유닛 트리플 H 의 전 멤버로 펜타곤 내에선 활동당시엔 메인래퍼, 메인댄서, 보컬을 담당했었습니다.

펜타곤 활동 당시엔 이던{E'DAWN}이라는 가명을 응용했답니다. 펜타곤을 탈퇴하고 P NATION으로 이적한 후엔 던{DAWN}으로 활동하고 있답니다.



동갑내기 홍석과 같이 2012년에 JYP 공채 9기 오디션을 같이 본 적이 있답니다.

큐브 내에선 연습생 기간이 제일 경로다. BTOB 데뷔 후에 큐브에 입사한 것으로 추정되며, 입사 당시 남자 연습생이 이던이 유일했답니다고 합니다.

2014년 후이, 여원, 키노와 같이 G.NA의 예쁜 속옷 뮤직비디오와 음악방영 백댄서로 나온 적이 있답니다.

2015년 정일훈의 대타로 현아의 잘 나가서 그래 방영 무대 피처링을 했었습니다. 당시엔 현재 가명인 이던이 아닌 본명인 효종으로 무대에 올라네요.



같은 소속사 가객인 현아와의 열애를 인정했답니다. 연애설 초반에는 소속사 큐브 측에선 




'에러사실'이라고 반박했으나, 2일후 현아와 이던이 기자에겐 전화해서 연애를 인정하고 공법칙 인터뷰를 하면서 상황을 뒤엎어버린답니다.



현아와의 연애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그는 연습생 시절인 2016년 5월부터 3년째 사귀고 있다고하네요 : )



가명 '이던{E'dawn}'은 East{동쪽} [+] dawn{새벽}의 합성어로 동쪽의 새벽이라는 뜻이군요. 본명 '김효종'의 '새벽 효{曉}'자에선 dawn{새벽}을 가져왔습니다. 본명은 구수한 느낌이 들어서 가명으로 응용하고 있답니다. 몇몇 팬들은 본명인 효종이라고도 많이 합니다.




펜타곤 내에선 유일한 하이톤 래퍼였습니다. 변성기가 오지 않았습니다고 합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던이 랩 할때 목소리가 G[-]DRAGON이나 장문복의 목소리를 닮았습니다 하는 사람도 있답니다고 합니다.자신들을 좋아해주는 팬들에겐은 솔직하고 싶어서 공개합니다고 밝혔습니다고...현아 이던 "2년간 연인…팬들에 솔직하고 싶습니다."



이던은 당당히 무대로 보답하겠다 했으나 결국 이번 현아와의 열애로 인해 펜타곤 활동에선 배제됨과 동시에 무기간 활동 중단 결정이 되었습니다. 같은 팀 펜타곤의 멤버인 옌안의 경우에는 '질병으로 인해 요양합니다'고 밝혔으며 그냥 '이던의 펜타곤 활동 잠정 중단을 알려드리며' 이게 끝이군요...~

무튼...이적 후에 활발한 활동을 예고중인 던! 앞으로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