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퍼코리안 데니스강은

우리나라인 부친과 프랑스인 모친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이네요. 프랑스와 캐나다 이중국적이며 프랑스에서 태어나고 캐나다에서 자랐답니다. 동생이 줄리엔 강이네요. 그의 우리나라이름은 강대수이며

77년생 올해 43세이 랍니다. 180cm 84kg A형으로 알려져있지요 슈퍼코리안이란 별명도 가지고 있어요.

UFC에서 활약하던 호이스 그레이시를 보며 브라질리안 주짓수에 매료된 그는 복싱과 레슬링을 수련하며 격투가의 꿈을 키워갔답니다. 21세의 [나이]에 MMA 무대에 뛰어들어 UWC, BRI, Pancrase, UCC 등의 중소클럽을 전전했지만 눈에 띄는 활약은 보이지 못했다네요. 그러던 중 우리나라에서 Spirit MC라는 MMA 대회가 개최된다는 보도를 듣고는 참가의사를 밝혔군요. Spirit MC 측은 데니스의 출전을 허가함과 동시에 비행기표까지 부쳐주었다고 해요. 국내대회에 참가하기 위한 운행비용 및 숙방식비 등이 없어서 Spirit MC측에 승리를 하면 비용 일체를 송두리째 갚겠다고 협상을 하였고 실제 승리를 이뤄냈는데 그의 특이한 이력 등으로 인한 보편인의 관심이 증가하였기에 실제 그 비용을 Spirit MC 측에서 받았는지는 알 수 없네요.

 Spirit MC를 떠나 UFC행을 선포해요. 2009년 1월 UFC 93에서 앨런 벨처와 대결했지만 아깝게 과정로틴에 걸려 패배하고 말았답니다. 데니스는 그래플링에서 벨처를 압도했으나 시종 포지셔닝 위주의 지루한 시합을 펼쳤고 [관중]들은 야유를 출발했다네요. 이를 의방식했는지 기습적인 태클을 시도했는데 벌처가 이것을 놓치지 않고 과정로틴으로 카운터를 먹이며 탭을 받아낸답니다.




2009년 4월에는 UFC 97에서는 사비에르 포우그룹 포캄을 맞아 압도적인 레슬링 실력을 선보이며 만장일치로 판정승을 거둔다. 포캄은 뛰어난 타격능력을 가진 스트라이커였으나 15분 내내 등으로 바닥을 걸레질한 끝에 무력하게 판정패하고 말았답니다. 이번 [경기]도 아메리칸 탑팀에서 준비하지 못했다네요.

2009년 11월 UFC 105에서의 상대는 영국의 인기스타인 마이클 비스핑이었는데요. 데니스는 초반 카운터 펀치로 따운을 시키고 이내 테이크따운을 성공시키며 유리하게 [경기]를 끌어갔으나 중반 이후 뚜렷한 체력저하를 보였고 [결국] 펀치에 맞아 TKO패를 당하고 말았답니다. 데니스강의 인터뷰에 따르면 [경기] 출발 3분 이후 이미 체력이 바닥났고 본인의 패배를 직감하고 있었다고 해요. [결국] 이 [경기]를 마지막으로 UFC에서 퇴출당하게 되는데요. 퇴출 이유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비자 문제로 UFC와 시끄러웠다는 루머가 있답니다.


2010년 6월에는 W1에서 김대원에게 특기인 원투에 이은 암트라이앵글초크로 승리했다네요. 다만 김대원의 소속팀 원주 팀포스 관련이자 말에 따르면 [경기] 당시 김대원은 이미 은퇴를 추측하고 있었고 훈련기간도 짧았답니다고 해요. 2010년 7월에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신생클럽인 Impact FC에서 그룹울로 필리오를 맞아 접전을 벌였고, 다소 지루한 그래플링 위주의 [경기] 끝에 무승부가 선포되었는데요.

2011년 Road FC와 다[경기] 계약을 맺고 4월의 ROAD FC 2에 출전, 우리나라의 이은수를 맞아 레슬링으로 관광을 태우며 판정승을 거둔다. 다만 3라운드 원렉태클을 치다가 스프럴에 막힌 형상에서 이은수가 그룹운딩을 치자 후두부성임을 어필하며 




스스로 [경기]를 중단하는 일이 있었는데 이하여서 야유를 듣기도 했다네요. 기량면에서도 국내 전문가들이 극찬했던 타격과 그래플링을 볼 수는 없었는데, 시합을 앞두고 부상을 입었고 컨디션도 최악이었다고 해요.

2011년 5월 BFL 8에서 제시 테일러에게 초크를 잡혀 패배. 2011년 7월 24일 개최된 ROAD FC 3에서는 위승배에게 니킥을 허가하며 2라운드 TKO 패를 당했다네요. 데니스 강이 로블로를 맞았는데 레프리가 스탑 선포를 하는 해프닝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속행하여 위승배가 승리.


2011년 12월 ROAD FC 5에서 오야마 슌고에게 1라운드 TKO패를 당했다네요. 2012년 7월 ROAD FC 8에서는 손혜석을 상대로 KO승을 거두었는데요. 이후 계약상의 문제로 ROAD FC와 결별했다네요.

이후 활동이 없어서 잠정 은퇴한 형상. 잠깐 동생을 따라 우리나라에서 연예인 활동을 했으나 그만두고 캐나다로 돌아갔답니다. 2019년 현재는 캐나다에 위치한 UFC 짐에서 코치로 활동하는 중이에요.